소셜 이야기/블로그 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part.1 블로그란?

하쿠랑하치랑 2015. 3. 19. 16:56
반응형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part.1 블로그란?


블로그란 무엇일까? 바이럴이란 무엇일까?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누리꾼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 광고와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 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 나간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누리꾼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누리꾼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누리꾼에게 전달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누리꾼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스레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일부 바이럴 마케팅 광고는 제품 정보를 알려 준 사람에게 보상을 주는 조성책(인센티브) 접근법을 쓰기도 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중 블로그를 이용한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으며 누구나 쉽게 운영 할 수 있다.

- 출처 시사경제용어사전



결국 바이럴마케팅이란 소비자를 중심으로 바이러스처럼 번저나가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그럼 바이럴마케팅중 블로그를 많이 활용하는데 블로그란 무엇일까?





블로그(blog 또는 web log)란 

웹(web) 과 로그(log)를 합친 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가지고있는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 상에 일기처럼 차곡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놓은 글들의 모임이라고 보면된다.

즉, 일기와 같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짧은 글들로 이뤄진 웹 페이지라고 정의 할 수있겠다.



웹1.0에서 2.0으로..

1997년 최초의 블로그인 ‘스크립팅 뉴스(Scripting News)’가 등장했고

국내에서는 2002년 11월 최초의 상업 블로그 사이트가 개설되었다.

국내에 블로그 서비스가 처음 소개된 지 2년 후인 2004년에는 블로그가 그해의 10대 뉴스에 꼽힐 만큼 인기를 끌었다.

글쓰기와 신문 기사 스크랩이 중심이던 초기의 블로그는 간이 홈페이지나 개인의 공개된 일기장 정도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웹 2.0이 등장하면서 사정은 달라졌다. 기존의 웹 1.0이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했다면 웹 2.0은 정보 개방과 사용자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블로그는 이러한 웹 2.0의 특성을 살린 1인 미디어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1인 미디어 와 소셜미디어(Social Media)

1인 미디어인 블로그는 웹상의 가상현실 속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여론을 형성하며 생각이 같은 사람들이 모여서 공통의 관심사에 관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모임방을 개설할 수도 있다. 

이런 기능 때문에 블로그를 ‘사회적 매체(social media)’라고 부르기도 한다. 미국의 《뉴욕타임스》는 2006년 올해의 인물로 ‘당신(you)’을 선정했는데,

여기서 당신(you)이란 블로그와 블로거들을 말하는 것이다.


블로그의 종류

설치형 블로그 - 워드프레스,텍스트 큐브등의 블로그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 하는 것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호스팅서비스가 자동설치를 지원하기대문에 큰어려움은 없다.하지만 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호스팅 비용이 들어간다.


가입형블로그 ? 가입형은 설치형과는 달리 블로그 프로그램의 선택권이 없다.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의 블로그를 이용하면서 그 서비스 그대로 이용해야 하지만 특별이 들어가는 비용이 없다.

대표적인 국내 가입형블로그로는 네이버나 다음블로그등 포털 블로그와 티스토리 이글루스등이 있다.

해외서비스로는 구글 블로그가있다.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part.1 블로그란!!


반응형